티스토리 뷰

목차



    반응형

    부동산 실거래가 조회 방법 및 확인

    지역별 트렌드 파악!

    - 원하는 지역의 실거래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.

    - 인기 지역의 가격 변동 추이를 빠르게 파악합니다.



    무역유형별 가격비교!

    - 매수, 임대 등 다양한 유형의 거래에 대한 실거래가를 비교한다.

    - 상황에 가장 적합한 거래 유형을 선택하십시오.



    효과적인 수사를 위한 열쇠!

    -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소스에서 정보를 확인하십시오.

    - 다양한 웹사이트와 플랫폼을 비교하여 종합적인 뷰를 얻을 수 있습니다.

    -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에게 문의하십시오.

     

    아파트나 주택 등 건축물은 하나인데 그 가격을 표시하는 방법은 열가지가 넘다 보니 어떤 걸 언제 참고해야 할지 궁금할 때가 있으실 텐데요. 호가 또는 시세 그리고 공시지가 등 용도에 따라 쓰임새가 각각 다르고 금액도 들쭉날쭉하기 때문입니다. 매매 혹은 전월세 시장의 동향을 파악할 때 도움이 되도록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부터 유의사항까지 알아보겠습니다. 

     

    조회방법


    우선 국토부에서 실거래가를 공개하는 사이트를 살펴보면 확인 가능한 유형의 범위는 아파트와 연립 그리고 다세대 등 공동주택부터 단독이나 다가구까지 포함됩니다. 또 토지와 상가를 비롯 오피스텔과 입주권 역시 검색할 수 있습니다. 해당 홈페이지에 정보 입력 시 주소를 기준으로 결과가 나오는데 ​토지 및 건축물대장과 토지이용계획 자료도 이용할 수 있으니 참고하시기 바랍니다.

    아울러 부동산 실거래가 조회 후 찾는 물건을 클릭하면 연도별 혹은 월별로 면적에 따른 실제 체결된 매매 및 전월세 금액과 계약일이 조회됩니다. 반면 시세는 각 동별로 저층과 중층 또는 고층 등 층수마다 가격이 다르고 건물의 방향에 따라 상세히 나뉘어 형성되는데요. 국토교통부 사이트에서 공개된 정보는 한정되므로 상호 격차가 발생할 수 있는 점 유의가 필요합니다. 

    이때 매매는 적정 판정된 자료로, 전월세의 경우에는 주민센터나 등기소를 통해 임차인이 확정일자를 받은 데이터가 사용됩니다. 또한 계약 일자로부터 30일 안으로 신고해야 하며 잔금 전 해약한 경우에도 보고해야 하는데요. 이렇게 실제 계약된 가격이 공개되는 만큼 사고팔거나 임대가 진행되기 이전에 활용한다면 금액을 추정하는데 유리하실 거라고 생각됩니다.

    부동산 실거래가 조회 두 번째 확인 방법은 포털 사이트인 네이버페이 N pay 부동산의 서비스를 이용하는 건데요. 매물 및 분양 정보를 비롯 단지 관련 각종 인프라에 대한 사항을 상세히 제공하므로 한눈에 파악이 가능한 게 장점입니다. 검색창에 주소 입력 혹은 지도를 클릭해 희망하는 지역의 물건을 선택하시면 현재 시세까지 쉽게 비교하실 수 있습니다. 

    ​이제 KB 부동산의 플랫폼을 살펴보겠습니다. 해당 은행의 정보가 기준이 되는데 주로 주택을 담보하는 상품이나 전세보증보험에 대한 한도를 책정하는 과정에서 활용됩니다. 주소 등록 시 전월세 및 매매가를 세세히 확인 가능한데요. 금융기관에서 담보를 받아 매수할 계획이 있다면 본 사이트의 자료로 계산해 보는 게 좋을 듯합니다.

     

    유의사항


    이처럼 국토부 시스템만 이용할 경우 유의가 필요한데요. 단지의 동일 면적이 다양한 가격으로 여러 채 검색된다면 집값을 정확하게 산정하기 어려울 수 있습니다. 면적과 층수 외에 매물의 조건이 제한적으로 공개되기 때문입니다. 따라서 부동산 실거래가 조회 시 각 사이트의 특징을 이해하고 꼼꼼하게 비교 후 잘 활용하셔서 보다 합리적으로 계약하시는 데 도움이 되기를 바랍니다.

    반응형